Enable!

1. 자료에 문제가 있을 시 반드시 피드백을 해주세요.


  자료는 신이나 기계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오류나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. 또한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, 사용자분들이 쓰시는 여러 상황을 다 고려해서 테스트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오류나 문제가 발생될 지, 발생하고 있는지 알기 힘듭니다. 가령 한줄메모 스킨에서 이미지 관련 문제가 있었음에도 저는 큰 이미지를 안 넣기 때문에 문제를 뒤늦게 파악하였습니다. 피드백이 없다면 제 스킨을 적용하신 분들을 일일이 찾아서 어떻게 쓰시는지 확인하고 오류는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. 그러면 저도 시간을 많이 뺏길 뿐더러, 여러분도 문제가 있는 자료에 실망하고, 문제가 잘 고쳐지기 힘들어집니다.




2. readme나 공유 포스팅의 본문을 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.


  거기엔 그 자료를 쓰는 분들이 꼭 읽어야 할 중요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. 사용법, 라이센스, 업데이트 로그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. 제발 읽어주세요. 읽지 않고 질문을 하시거나 불평을 하시면 곤란합니다.




3. 다 받고 적용한 후라도 제 블로그엔 가끔 와 주시기 바랍니다.


  방문자 욕심이나 블로그 홍보 때문이 아니라, 문제 수정이나 기능 개선 등의 업데이트가 있을 수 있으니 해당 포스팅을 가끔씩 확인해 주시면 좋기 때문입니다.




4. 스킨을 재배포할 때 제 흔적을 함부로 지우지 말아주세요.


  제가 배포하는 스킨의 skin.xml에 보면 제가 만들었다는 표시와 연락처 등이 적혀 있습니다. 제 스킨에 있는 제작자 표시는 그것뿐입니다. 수정 후 재배포를 할 때는 스킨이나 공유 포스팅에 원 저작자 nhn, 1차 수정자로 제 이름을 남겨 주시는 게 예의가 아닌가 합니다. 그러지 않고 수정자 이름만 쓰시면 다른 분들이 수정자분이 전부 다 하신 줄 알고 오해를 하십니다.




5. free는 비용에서도 free지만 책임과 보증에서도 free입니다.


  제가 만약 제 자료들을 유료로 제공한다면 전 그에 대해 as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 하지만 전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. 자료를 어떠한 요청이나 강압에 의해 올리는 것도 아니고, 자료에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으므로 전 제 자료에 대한 as 의무가 없습니다. 제가 업데이트를 제공해드리는 것은 자료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기 때문이지, 의무가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. 업데이트가 없거나 잘 올라오지 않는다고 저를 원망하거나 비난을 할 자격이 사용자 분들께는 없습니다.

'Enable > 공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xe 스킨 업데이트 안내  (0) 2014.12.27
티스토리 초대장 배포  (0) 2014.11.21
다시, 시작  (0) 2013.11.14
블로그 이전  (0) 2013.03.30
블로그에 음악 플레이어 장착함  (0) 2013.01.14